고등학교 경제 교과서의 금융 단원 분석

Title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의 금융 단원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Contents of Finance Chapter in High School ‘Economics’ Textbooks
Authors
장경호
Keywords
경제 교육, 금융 교육, 교과서 분석, Economic Education, Financial Education, Textbook Analysis
Issue Date
2014-12
Publisher
시민교육연구
Series/Report no.
시민교육연구 ; 46권 4호 pp 1~29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9년 개정교육과정 이후 고등학교 「경제」교과서에 편제된 금융 단원의 교육과정이 교과서와 어떻게 부합하는가를 확인하고, 각 교과서에서 다루는 내용의 범위와 설명의 차이를 분석한다. 연구 결과 우선,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해설서의 내용이 대부분 교과서에 반영되어 있어 금융 단원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부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과서가 설명하고 있는 금융 단원의 내용은 개념의 수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다만, 2009년 개정교육과정에 비해 2011년에 개정된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서 그 차이는 줄어들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마다 금융 개념의 범위와 설명 방식에는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수입과 지출, 생애 주기와 재무 계획 등에 대한 설명에서 일부 교과서가 오류를 범하고 있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501
ISSN
1225-136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ocial Studies Education (사회교육) > Local Access Journal, Report (사회교육학 논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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