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소비 선택에서 기회비용 개념의 의미

Title
합리적 소비 선택에서 기회비용 개념의 의미
Other Titles
The Meaning of Opportunity Cost for Consumer's Rational Choice
Authors
장경호
Keywords
기회비용, 순편익, 비용-편익 분석, 합리적 선택, 과신, Economic Education, Opportunity Cost, Cost-benefit Analysis, Rational Choice, Over-Confidence
Issue Date
2014-04
Publisher
경제교육연구
Series/Report no.
경제교육연구 ; 21권 1호 pp 1~24
Abstract
본 연구는 합리적 소비 선택에서 기회비용 개념이 지니는 의미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3개 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회비용과 합리적 선택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였다. Ferraro & Taylor(2005)가 개발한 문항을 변형하여 조사한 결과 이들의 연구에서 나타난 낮은 정답률조차 명시적인 비용이 0원으로 설정된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실제보다 부풀려졌을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 대학생의 기회비용에 대한 이해력은 피상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는 반면 어떤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한 이해력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한편, 기회비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조차 자신의 이해력을 과신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회비용을 굳이 계산하지 않더라도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 기회비용의 개념이 사람들에게 명확하지 않거나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선택에 있어서 기회비용을 일일이 따지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만일 기회비용을 계산하지 않더라도 손실을 보기는커녕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사람들은 번거롭게 기회비용을 계산하기보다는 경제학 이론이 제시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선택의 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이는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반드시 기회비용을 계산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500
ISSN
1226-780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ocial Studies Education (사회교육) > Local Access Journal, Report (사회교육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