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에서 다문화인식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Keywords

미술과 다문화 교수-학습 프로그램. 다문화 미술교육 , 다문화인식 Multicultural Art Teaching-Learning Program , Multicultural Art Education , Multicultural Perception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다문화인식 향상을 위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미술과 다문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바람직한 다문화 미술교육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경기도 시흥시 소재 초동학교 6학년 31명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 과정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술과 다문화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1차에서 3차까지 실행하면서 학생 수업 소감문과 인터뷰, 협력교사 3명의 참여관찰, 본 연구자의 수업성찰 일지 동을 통해 학생들의 다문화인식 변화과정을 기록하고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 개발하여 현장에서는 처음 시도된 '작품에 대한 토론과 메타 감상 방법'은 학생들의 폭 넓은 사고와 다문화인식을 강화시키기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프로그램 검증을 위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ㆍ사후 실험 설계로 다문화인식을 측정하였다. 검사결과 다문화인식에 대한 전체적인 평균값이 프로그램 실행 전 49.00에서 실행 후 53.77로 향상되었고, 독립표본 t-test 결과는 전체적으로는 p-value .007로 유의미하게 지지되었다. 그리고 수업실행 후 학생들을 인터뷰한 분석 결과도 개개인의 다양성 수용, 편견과 차별 감소, 타문화 존중 등 전반적인 다문화인식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다문화인식향상을 위한 미술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다문화인식을 향상시키는 유용한 프로그램임이 입증되었으며, 다문화 미술교육 자료가 부족 했던 학교 현장에서 미술과 다문화 교수학습 방법의 일반화 자료로 활용되어 바람직한 다문화 미술교육 확산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