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다루는 수학사의 보완 방안-수학문화의 전이를 중심으로-

Title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다루는 수학사의 보완 방안-수학문화의 전이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Direction of a Compl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History Described in the Texts - Focusing on Mathematical Transculture
Authors
박제남
Keywords
수학사 . 기축시대 . 수학문화전이 . History of Mathematics . Axial Age . Mathematical Transculture
Issue Date
2014-11
Publisher
수학교육 논문집
Series/Report no.
수학교육 논문집 ; 28권 4호 pp 493~511
Abstract
우리는 본 논문에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다루는 주요 수학사를 알아보았다. 우리나라 초등수학 교과서는 기축시대가 반영된 수학사를 다루고 있으며, 또한, 고대 이집트, 고 바빌로니아, 그리고 이슬람 수학을 배제하고 고대 그리스에서 로마, 유럽으로 수학문화의 전이를 왜곡하여 다루고 있다. 이를 초등수학 교과서를 통하여 알아보고 그 보완방안을 제시하였다.
URI
http://dx.doi.org/10.7468/jksmee.2014.28.4.493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478
ISSN
1226-666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수학교육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