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간 탄성밴드운동과 체중부하운동 프로그램이 축구동호인의 기능적 발목 불안정성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탄성밴드운동, 체중부하운동, 기능적 발목 물안정성, Band Exercise, Weight Bearing Exercise, Functional Ankle Instability

Abstract

본 연구는 기능적 발목 불안정성으로 진단된 축구동호인을 대상으로 탄성밴드운동과 체중부하운동을 각각 적용했을 때 발목관절의 근력과 관절 가동범위, 불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비교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험 대상자는 20∼30대 성인 남성 30명으로 탄성밴드운동 군 10명, 체중부하운동 군 10명, 대조군 10명으로 무선 할당 하였으며, 프로그램 처치 기간은 12주간 주 3회로 30분 운동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 간, 처치 간 차이 검증을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세부적 집단 간 차이 검증으로 Bonferroni를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α)은 .05로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등속성 근력의 각속도 60°의 최대 근력, 체중 당 최대 근력, 평균 파워, 총 일량에서 전반적으로 체중부하운동 군의 증가량이 높았다. 각속도 120°의 최대 근력, 체중 당 최대 근력, 평균 파워, 총 일량에서 전반적으로 탄성밴드운동 군의 증가량이 높았다. 둘째, 발목관절 가동범위의 저측 굴곡, 배측 굴곡에서 체중부하운동 군의 증가량이 높았다. 내번, 외번에서는 탄성밴드운동 군의 증가량이 높았다. 셋째, 발목관절 불안정성의 Romberg Test, Side Hop Test, Hopping Test에서 전반적으로 탄성밴드운동군의 증가량이 높았다. Posture Control Ability Test에서도 전반적으로 탄성밴드운동 군의 불안정성 지수가 낮게 나왔다. 본 연구를 통해 기능적 발목 불안정성의 축구동호인에게 불안정성 기인에 있어 탄성밴드운동이 체중부하운동보다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단순히 근력 위주의 운동보다 탄성밴드를 사용한 운동이 기능적 발목 불안정성에 더욱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