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의 [만주일기(滿洲日記)]를 읽는 한 방법

Keywords

서정주, 만주일기 , 만주, 생활, 허무, 질마재, 고향, 전통, 동양, 일제, 대동아, Seo Jungju, “Manju Diary”, Manchuria, life, nihility, Jilmajae, chosun, home, tradition, the Orient, Japanese imperialism

Abstract

이 글은 서정주의 만주일기 의 의미와 가치를 해명하기 위해 작성된다. 첫째,만주일기 는 최근 발굴․확보된 자료이다. 따라서 사후적으로 고백된 미당의 만주체험이생생하게 조망된다. 둘째, 1940년을 전후한 서정주의 시와 만주일기 의 관련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미당은 시적 도약을 위해 탈향을 꿈꾸었는바, 생활과 시의 성공을 위해 선택된 공간이 만주’였다. 셋째, 서정주는 만주일기 후 질마재의 예인(藝人)들에 대한 추억을 집중적으로 발표했다. 이들은 삶의 비극에서 자유롭지 않는 변두리 인생들이었다. 하지만 미적 감성이 전혀 부재한 만주인들과 달리, 이들은 삶의 가난과 고통을 예인의 감성으로 돌파할 줄 알았다. 미당은 그들 특유의 ‘유아의 미소’를 ‘질마재’에서 함께 어울렸던 네 명의 소녀 들에 대한 상상적 조우에서 극적으로 발견한다. 결론적으로 말해 미당은 허무로 채색된 만주 체험에서 ‘고향’의 참된 장소감과 ‘전통’에서의 시적 영원을 재차 발견, 내재화하는 심미적 계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