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공항의 효율성과 영향력 측정에 관한 연구: DEA와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하여

Keywords

공항, 효율성, 중심성, 사회 네트워크 분석, Airport, DEA, Centrality, Social Network Analysis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에 공항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왔던 DEA가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보완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공항의 순위를 결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 졌다. 연구를 위해 2011년 연간여객처리실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상위 20개의 공항을 선정하였다. DEA 분석을 위해 공항의 효율성을 다룬 기존 연구들로부터 사용 빈도수가 높은 투입요소와 산출요소를 선정하여 공항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실제 항공 스케줄을 통하여 공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다양한 중심성 분석을 통해 공항의 순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DEA를 통해 도출된 공항의 순위와 중심성 값을 통해 도출된 공항의 순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발견하였다. 특히 두 개 이상의 공항들이 동일한 효율성 값을 가질 경우 보다 합리적인 순위 결정을 위해 중심성 값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