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경영권 승계 철학

Keywords

코텍, 산업용 디스플레이, 이한구 회장, 경영권 승계, 지속가능경영, Kortek, industrial display, CEO Han-Goo Lee, management succession, sustainability managemen

Abstract

본 사례연구는 창업으로 성공한 창업가(entrepreneur)의 경영권 승계에 대한 철학을 그의 사업 역정을 통하여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흔히 경영자(manager) 의 눈에는 돈이 안 되는 문제부터 보이지만, 사업가(businessman)의 눈에는 돈이 되는 사업부터 보인다고 한다. 과연 우리나라에 창업 사업가로서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을 잃지 않으면서 한편으로는 경영자로서 ‘創業보다 어렵다는 守成의 길’을 성공적으로 영위해 온 인물은 얼마나 되는가? 그리고 언젠가는 자신의 사업체를 누군가에게 물려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경영권 승계는 과연 어떻게 이루 어지고 있는가? 이에 대한 논의를 위해 본 사례는 코텍 이한구 회장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사업가이자 최고경영자로서 사업과 인생에 대한 관점 및 그의 경영권 승계 에 대한 철학을 분석함으로써 강소기업으로 성공한 창업가(entrepreneur)는 물론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 관행에 대한 새로운 시사점을 던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