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FRS 의무도입이 감사시장에 미치는 영향: 감사보수를 중심으로

Keywords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감사보수, Big 4 보수프리미엄, 재무분석가수, 외국인투자자지분율, K-IFRS, audit fees, Big 4 premium, Financial analysts following, Foreign investors` ownership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의무도입이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영향이 외부 기업지배구조 요인인 감사인의 유형 및 재무분석가 수, 외국인투자자지분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 한국의 유가증권 상장기업들 중 2009년부터 2012년 기간 동안총 2,071개 기업-연도 표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IFRS를 의무도입한 기업들의 감사보수 및 비정상감사보수는 K-IFRS 의무도입 이전과 비교해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IFRS 의무도입 이후에 실질적인 감사인의 업무 복잡성 및 전문가적 판단의 문제들이 보다 많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K-IFRS 의무도입에 따른 감사보수의 증가는 Big 4 피감사기업이 Non-Big 4 피감사기업들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나타나 K-IFRS하에서도 Big 4 보수프리미엄이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해당기업에 대해 이익예측치를 발표하는 재무분석가 수는 K-IFRS 도입과 감사보수와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외국인투자자지분율이 높을수록 K-IFRS의 도입에 따른 감사보수의 증가가 더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외 최초로 K-IFRS 의무도입이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감사인 유형 뿐 아니라 재무분석가 수, 외국인투자자지분율 등 외부 기업지배구조 메커니즘을 활용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