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투자가 기업의 장기 주가수익률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환경투자, 환경 자본적 지출, 주가수익률,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Environmental investment, Environmental capital expenditure, Market price reaction, Sustainability report

Abstract

최근 지구온난화 등에 따른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업의 환경투자는 점증하고 있다. 정부의 규제에 의한 강제적인 환경투자뿐 아니라 기업의 전략적 환경투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들은 환경투자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기업가치 상승효과 사이의 상충관계 (trade-off)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환경투자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환경투자가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투자가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선행연구와 다르게 환경투자에 대한 평균적인 주가반응과 아울러 투자기간에 따라 주가반응이 변화하는지를 함께 분석하였다. 2000년부터 2011년까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환경투자 금액 자료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추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환경투자는 평균적으로 주식시장의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측면으로 인식되어 환경투자가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유의적인 음(-)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환경투자에 대한 장 단기적인 시장반응은 단기에는 유의적인 음(-)의 반응을 보이다가 장기에는 유의적인 양(+)의 반응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투자에 대한 시장반응이 단기에는 비용으로 인식되어 부정적으로 나타나지만, 장기적으로 투자에 따른 환경위험 감소와 간접적인 가치상승 효과로 인해 시장반응이 긍정적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기적으로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속적인 환경투 가 필요하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기업의 경영자, 주식시장의 투자자, 환경정책 입안자 등 각종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