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문화에 입각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 중국 쑤저우 굿아크 (Good-Ark)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중국전통문화에 입각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 중국 쑤저우 굿아크 (Good-Ark)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ased on Chinese traditional culture: on 'Happy Company' of Good-Ark in Suzhou, China.
Authors
김현정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이해관계자 경영, 지속가능경영, 기업시민, 가치-균형-책임 모델, 가족문화, 행복기업,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usiness Ethics, Stakeholder Management, Sustainability, Corporate Citizenship, Value-Balance-Accountability Model, Family Culture, Happy Company
Issue Date
2014-12
Publisher
경영사학
Series/Report no.
경영사학 ; 29집 4호 pp 47~81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중국 장쑤성(江蘇城) 쑤저우(蘇州)에 소재한 굿아크(Good-Ark)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하였다. 먼저 기존 기업과 사회에 관한 이론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이해관계자경영, 지속가능성 및 기업시민을 살펴 보고 이를 기초로 통합된 사회적 책임 관련“가치-균형-책임 모델”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도출하였다. 이를 배경으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내용으로 중국전통문화를 서술 하고 평가하여, 굿아크의 인재육성 체계를 통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 설명하고 분석하였다. 결론은 굿아크의 8대 모듈이 모두 “가치-균형-책임모델”의 세 가지 핵심내용을 포함하 고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본사 례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중국전통문화를 포함하고 있는데, 특히 인 문교육에서 전통문화교육을 통해 직원의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기술교육과 동시에 내적 경지까지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결국 굿아크의 사회적 책임은 중국전통문화에 입각한 행복기업을 목표로 Honesty(정직/ 언행합일 /신뢰), Accountability(성과/결과 책임/솔선수범), Politeness(예의범절/이타내구), Paternalism(가 족적 온정주의 - 가화만사성), You-ism(역지사지)을 추구하고 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420
ISSN
1226-021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 Local Access Journal, Report (경영학 논문, 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