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도네시아 무역특성과 대 인니수출증대방안

Keywords

한·인니 무역의 특징 , 무역경쟁력지수 , 인도네시아 수출유망상품 , 인도네시아 수출 촉진방안 , Korea·Indonesia Trade Feature , Exports to Indonesia , Competitiveness Index , Promising Exporting Goods to Indonesia , Plans for Promoting Exports to Indonesia

Abstract

최근 인도네시아는 ASEAN국가를 위시하여 많은 나라들과 FTA를 체결함에 따라 초기의 대 인도네시아 수출경쟁력은 점차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을 신속히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무역지수를 총괄적으로 활용한 통계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상품이 인도네시아시장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경쟁력 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의 무역 관계, 특히 우리나라의 대 인도네시아 수출의 특징적인 면을 고찰하였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 인도네시아 유망 수출 상품 군을 도출하였으며 아울러 수출촉진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