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지식재산권 분쟁의 특징 분석: 무효, 권리범위확인 심판을 중심으로

Keywords

지식재산분쟁, 소유권자 승소율, 당사자계 심판, 무효심판, 권리범위확인심판, intellectual property disputes, IP owner success rate, inter partes review, invalidation trial, confirmation of scope trial

Abstract

본 논문은 1980년~2011년의 기간에 걸쳐 축적된 우리나라 당자자계 심판 자료를 이용해 지식재산 4권에 나타난 분쟁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 39,208건의 심판에 대하여 소유권자 승소 여부를 확인하여 더미변수를 설 정하였으며, 승소율 50% 기준을 적용하여 12가지‘지식재산권-심판’조합을 유 형화하였다. 유형화 결과, 무효심판은 권리범위확인심판과 구별되며, 상표권은 다 른 지식재산 3권과 구별되었다. 전반적으로 무효심판에서의 소유권자 승소율이 권리범위확인심판에서의 승소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무효를 다투는 분쟁에서는 특허권과 디자인권의 양상이 비슷하고 실용신안권은 이들 두 권리와 구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재산권 분쟁의 주요 당사자인 기업, 외국인, 개인이 청구인 과 피청구인으로 나섰을 때의 승소율이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전반적으로 외국 인은 공격과 방어에서의 성공률이 높았으며, 반대로 개인은 공격과 방어에서의 성 공률이 낮았다. 소극적 권리범위확인심판은 무효심판과 같은 당사자 구조를 지니 지만 지식재산권 자체를 무효화시키는 것은 아니므로 소유권자 승소율이 무효보 다 낮게 나타났다. 적극적 권리범위확인심판에서의 낮은 소유권자 승소율은 소유 권자가 적극적으로 지식재산권의 권리범위를 주장하는 경우 그 주장을 관철시킬 가능성이 상당히 낮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