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생산성의 인과관계 분석: 기업용소프트웨어의 도입과 효과

Keywords

기업용 소프트웨어, 생산성, 내생성, 동시성, 최초 도입, 도입 후 유지, 상호보완성, 순차적 합리성, ERP, SCM, CRM, The enterprise software, Labor productivity, Endogeniety, Simultaneity, Complementarity, Rational sequential adop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IT 비즈니스 가치(IT Business Value)’ 분야의 기존 연구들이 일반적으 로 상정하는 것과는 달리, ERP, CRM, SCM 등 기업용 소프트웨어 도입과 노동생산성 향상 사이에 내생성(endogeneity) 또는 동시성(simultaneity)이 존재하는지, 즉 IT 투자가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통상적인 인과관계 외에 생산성을 포함한 기업성 과가 좋아서 IT 투자를 활발히 한다는 역의 인과관계가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고 자 하였다. 패널데이터의 특성을 이용하여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최초 도입’과 ‘도입 후 유지’ 변수를 구분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ERP는 쌍방의 인과관계를 동시에 가지고, CRM은 역의 인과관계 없이 통상적인 인과 관계만을 가지며, SCM은 어떠한 인과관계도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SCM에 대한 위의 결과는 기업 간 원청/하청 구조 하에서 준비가 불충분한 하청기업의 무리한 도입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내생성/동시성 분석에 추가적으로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상호보완성과 합리적 순차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 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도입은 개별적으로는 효과를 가지지만, 상호보완적인 효과는 발견할 수 없었다. 이는 국내기업들이 전반적인 관점에 서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둘 째,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에서는 ERP가 충분히 효과적임에도 불구하고 CRM과 SCM 의 도입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기업 특성에 따른 불필요성이나 도입을 위 한 예산 제약의 문제 외에도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도입하는 데에 합리적 순차성이 미 비할 수 있음에 대한 간접적인 증거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