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된 정규-라플라스 분포를 이용한 음성검출기

Keywords

Voice Activity Detection(음성 검출기), Generalized Normal-Laplace Distribution(일반화된 정규-라플라스 분포), Higher Order Moments(고차 모멘트)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일반화된 정규-라플라스(generalized normal-Laplace) 분포 기반의 음성 검출기(voice activity detection)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잡음 섞인 음성 신호의 확률밀도함수를 일반화 된 정규-라플라스 분포로 표현한 다음, 일반화된 정규-라플라스 분포의 음성과 잡음의 분산을 고차 모멘트 (higher order moments)를 이용하여 추정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다양한 조건의 잡음 환경에서 기존의 음성 검출기들과 비교하였으며 향상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