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ST를 이용한 All Flash Array 스토리지 가상화

Keywords

SCST, SSD, all flash array, storage virtualization, cloud storage, SCST, SSD, All Flash Array, 스토리지 가상화, 클라우드 스토리지

Abstract

SCST(The generic SCSI target subsystem for Linux)는 개발자가 SCSI 타겟 스토리지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며, 스토리지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iSCSI, FC, SRP 등의 다양한 SCSI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본 논문에서는 SCST를 이용한 스토리지 가상화 방법을 제안하고 고성능 스토리지인 All Flash Array를 4Gb 파이버 채널, 10Gb 이더넷, 40Gb 인피니밴드를 통해 가상화하며, 가상화된 All Flash Array의 성능을 고찰한다. 실험 결과 40Gb 인피니밴드를 통해 가상화된 All Flash Array가 세 경우 중 가장 높은 성능을 보였다. 40Gb 인피니밴드를 통해 가상화된 All Flash Array는 SCSI 타겟 시스템에 연결된 All Flash Array에 비해 순차/임의 읽기의 경우에 각각 78%, 79%의 성능을 보였으며, 순차/임의쓰기의 경우에는 83%, 88%의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