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가는 균열의 산란 해석을 위한 향상된 ILDC 공식

Keywords Gap and Crack, RCS, ILDC, Low-Frequency Approximation

Abstract

대규모 PEC 물체의 표면에 존재하는 Gap/Crack 구조에 의한 산란파는 RCS가 매우 낮은 물체에 있어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지만, 고주파 근사법을 사용하여 해석할 수가 없다. 만약 이들의 전기적 폭이 충분히 작다면, 적절한 임피던스 스트립으로 모델링 한 후, 저주파 근사법을 통하여 해석적으로 산란파 공식을 얻을 수 있다. 저주파 공식은 TE(Transverse Electric)파와 TM(Transverse Magnetic)파에 대해 2차원 해의 형태로 주어지며, 이를 바탕으로 3차원 ILDC(Incremental Length Diffraction Coefficients)를 추출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물체 표면에 존재하는 임의의 형태의 크랙의 산란파도 계산할 수 있다. 기존의 방법은 TE파에 의한 결과만을 사용하여, TM파가 중요한 경우에 정확도가 떨어진다. 본 논문에 서는 TE파와 TM파에 의한 결과를 동시에 사용하여 향상된 ILDC 수식을 제안하고, 그 정확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