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스펙트럼 엔지니어링 연구 센터

Abstract

지능형 스펙트럼 엔지니어링 연구 센터(SSE-ITRC: Smart Spectrum Engineering Research Center)는 “스마 트한 주파수 이용을 위한 스펙트럼 및 전파기술”을 주제로 하여 “미래 전파기술을 선도하는 연구 센터 구축”을 센터의 비전으로 정하고, 산업체와의 밀착 연구를 수행하여 신규 전파 산업을 위한 서비스 및 시장을 창출하고, 스펙트럼 효율성 증대를 위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여 전주기적인 인력 관리를 통한 전파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하여 산 업, 표준, 기술 및 교육 분야에 이바지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전파 응용 서비스의 출현으로 급격한 전파 자원의 수요가 증대하여 미래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전파 자원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새로운 전 파 정책 방향과 이의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하여 국제 경쟁력을 갖는 중소․벤처 기업의 육성 과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을 배경으로 본 센터의 주요 역할이 주어졌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센터는 인하대를 주관 연구기관으로 하 여 3개 대학 전문 집단과 8개의 대기업, 중소기업 및 벤처들이 함께 참여하여 주어진 연구 개발 분야를 유 기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전파 엔지니어링 랩 등 국내 협력기관들과 그리고 미국 NIST 등 국제 협력기관들과도 함께 참 여하는 국제적인 연구 센터로 구축되었으며, 연구 재 원은 정부로부터 중점적으로 연구비를 지원 받고, 인 하대 및 참여 기업들이 직접 연구비를 제공하여 산학 콘소시움 형태의 연구 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본 연 구 센터는 전파통신공학, 소프트웨어 그리고 시각정 보디자인과 전파 산업 정책이 융합되어 새로운 전파 정책에 즉시 대처하기 위하여 서비스 설정에 이어서 핵심 기술 개발과 시스템 개발 그리고 전문 디자인화 된 제품의 시장 진출에 이르는 새로운 제품의 전 사 이클을 고려한 총체적인 연구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