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관계 데이터 집합을 위한 고속 스카이라인 질의 처리 기법

Keywords

데이터베이스, 스카이라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 분할 정복, database, skyline, large dataset, divide & conquer

Abstract

스카이라인 질의는 여러 분야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질의의 성능 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최적화 기법들이 제안되었다. 이러한 최적화 기법들은 주로 지배 관계 판별 연산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피지배객체(non-skyline object)의 제거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다차원의 대용량 데이터의 경우, 이러한 최적화 기법들은 충분한 효율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스카이라인 질의는 데이터 집합의 분포의 특성에 따라 처리 비용이 달라지는데 기존 기법들은 이러한 분포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의 상관도를 고려하여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기법인 HashSkyline을 제안한다. HashSkyline은 전처리 단계에서 데이터의 분포를 우선 파악하여 많은 비용이 소모되고 의미 없는 스카이라인 연산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