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서 노드의 에너지 잔량을 고려한 협력통신 방법

Keywords

무선 센서 네트워크, 에너지 잔량, 협력통신, HEED, CoopLEACH, 클러스터링, WSN, residual energy, cooperative communication, HEED, CoopLEACH, clustering

Abstract

센서 노드의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클러스터링 방법들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클러스터링 방법은 클러스터 헤드의 극심한 에너지 소모가 발생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협력통신방법이 제안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협력통신 방법은 센서 노드의 에너지 잔량을 고려하 고 않고 클러스터 헤드를 선출하고, 보조 클러스터 헤드 선출시 클러스터 헤드와의 거리만을 고려하여 선 출하기 때문에 불균형한 에너지 소모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센서 노드의 에너지 잔량과 후보 노드에 대한 거리를 고려하여 클러스터 헤드와 보조 클러스터 헤드를 선 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험결과 제안방법은 균형 잡힌 에너지 소모를 이끌기 때문에 기존 방법들 대비 최대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