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문서표절 탐색 시스템의 개발

Keywords

표절검사, 유사도 계산, 필터링, 자카드 계수, 웹 서비스, Plagiarism detection, Similarity computation, Filtering, Jaccard coefficient, Web servic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제안한 문서표절 탐색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필터링 단계를 추가 개선하고 웹 기반으로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문서표절 탐색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을 기술한다. 기존의 문서표절 탐색 시스템에서는 표절 여부 판단을 위해 대량의 문서 파일에 대해 유사도 검사를 실시해야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표절 검사를 위해 많은 계산량을 필요로 하는 유사도 계산의 대상을 줄이기 위해 벡터 공간 모델 기반의 코사인 유사도를 사용하는 필터링 단계 이전에 자카드 계수(Jaccard Coefficient) 기반의 필터링 단계를 추가하여 실행 시간을 개선하였다. 또한, 문서표절 탐색을 위한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용자 별 표절검사 기록을 관리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였다. 이러한 제안 내용을 활용하여 웹 기반 시범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온라인 문서표절 탐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한 성능평가에서 코사인 유사도 기반의 필터링 단계만을 갖는 이전의 시스템보다 최대 64%까지 감소된 개선된 실행 시간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