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CCTV에서 다양한 객체 및 이벤트의 주석 데이터를 동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DB 스키마 설계

Keywords

지능형 CCTV, 객체 인식 알고리즘, 비디오 주석 생성 시스템, 통합 주석 DB, 다목적 지상 실측 데이터 intelligent surveillance system, object recognition algorithm, vide annotation system, integrated annotation DB, multipurpose ground-truth data

Abstract

지능형 CCTV를 위한 객체 및 이벤트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대량의 지상 실측 데이터(ground-truthdata)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생성하기 위한 비디오 주석 생성 시스템들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기존시스템들은 특정 객체 및 이벤트에 대해 생성한 주석 정보를 XML 문서나 텍스트 문서로 출력하기 때문에 이를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부분 편집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석 정보를 통합 주석DB로 관리하도록 하고 다양한 목적에 따라 다른 구성내용으로 동적으로 지상 실측 데이터를 생성하여 지능형CCTV의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통합 주석 DB의 스키마를 지능형 CCTV의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객체 및 이벤트 그리고 각 객체 및 이벤트의 다양한 속성 정보를 관리 할 수 있도록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DB 스키마를 채택한 비디오 주석 생성 시스템(INHA-VAS)은 다양한 객체및 이벤트의 주석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질의 검색기능을 이용하여 통합 주석 DB에서 필요한 정보만으로 XML형태의 지상 실측 데이터를 동적으로 생성할 수 있음을 예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