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포즈 추정을 이용한 다중 RGB-D 카메라 기반의2D - 3D 얼굴 인증을 위한 시스템

Keywords

Mulitple-RGBD Camera, 3D Face Data, Head pose Estimation, Face Verification

Abstract

현재 영상감시 시스템에서 얼굴 인식을 통한 사람의 신원 확인은 정면 얼굴이 아닌 관계로 매우 어려운 기술에 속한 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얼굴 영상과 입력된 얼굴 영상을 비교하여 유사도를 파악하고 신원을 확인 하는 기술은 각도의 차이에 따라 정확도의 오차가 심해진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POSIT을 사용하여 얼굴 포즈 측정 을 하고, 추정된 각도를 이용하여 3D 얼굴 영상을 제작 후 매칭 하여 일반적인 정면 영상끼리의 매칭이 아닌 rotated face를 이용한 매칭을 해보기로 한다. 얼굴을 매칭 하는 데는 상용화된 얼굴인식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얼굴 포즈 추 정은 10°이내의 오차를 보였고, 얼굴인증 성능은 약 95% 정도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