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GPU를 이용한 실시간 병렬영상처리 라이브러리

Keywords

모바일 GPU, GPGPU, OpenGL ES, OpenCL, 스마트폰, 병렬영상처리, mobile GPU, smart phone, parallel image processing

Abstract

본 논문은 상용 스마트폰의 모바일 GPU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처리를 수행하는 라이브러리 개발 및 효과적인 개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라이브러리는 Khronos 그룹의 단체표준인 OpenGL ES 2.0 기반의 Shading Language (GLSL)와 OpenCL 1.1을 이용하여 개발되었고 Android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상용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동하여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CPU 기반의 영상처리 라이브러리인 OpenCV (open computer vision library) for Android의 함수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모바일 CPU 대비모바일 GPU를 이용한 영상처리 속도가 평균 3배 이상 가속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모바일 GPU의 이용에서는OpenGL ES 2.0과 OpenCL 1.1를 기반으로 한 두 영상처리 라이브러리를 비교함으로써 효과적인 병렬영상처리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