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원적 단순배열구조 재귀반사체의 반사출력광 특성 및 응용

Keywords

기하광학, 재귀 반사, 블라인드, 반사 특성 도표, Geometric optics, Retro reflection, Blind, Retro-reflection characteristic chart

Abstract

재귀반사체(Retro Reflector)는 그 특별한 기능을 살려 도로 교통안전, 특수 블라인드, 광소자 resonator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 용 영역이 넓어져 가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재귀반사구조체’를 창문의 차양 및 채광 구조물로서 도입하여 조명을 스마트화하는 경우도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태양광 조절용 구조물로서, 띠구조를 1차원적으로 단순배열한 ‘주름판형-재귀반사체’, St-RR(Strap type-Retro Reflector) 구조를 정의하고, 입사각도에 따라 그 반사광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 특성 결과를 용이 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한 특성 도표를 고안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각종 태양광 조절 구조물을 보다 정량적으로 설계할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