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WB기반 선박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전송 기법

Keywords

UWB, Ship Area Network, Energy Saving, High-Rate WPAN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WiMedia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WiMedia 프로토콜에서, 전송 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쇄된 프레임 기법을 분석한다. 그리고 연쇄 된 프레임에 포함되는 미니-프레임들중 일부 미니-프레임의 손실로 인해 발생하는 성능 저하를 감소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전송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전송 기법은 연쇄된 프레임에 포함되는 미니-프레임의 손실 이 발생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 미니-프레임만을 재전송하여 전체적인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전송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기법을 시뮬레이터에 적용시켜서 성능 분석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