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입체 음향 핵심 알고리즘 평가를 위한 DB 설계

Keywords

오디오 데이터베이스, 음향 설게, 알고리즘 평가, 평가 DB, audio database, architectual acoustics, algorithm evaluation, evaluation DB

Abstract

오디오 산업은 프리미엄 산업으로써 나날이 발전 하고 있다. 입체 음향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 되고 있다. 하지만 Audio database, algorithm, evaluation, metadata scheme 이 모두 각각 이루어지고 있다. 하나의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audio 알고리즘을 평가 하고, 저장 할 수 있다면 입체 음향 오디오 연구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 논문 에서는 실감형 3D 오디오의 알고리 즘을 시스템 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Database Architecture 제안 하고, 이 Database system 구현 을 위하여 XML metadata scheme를 정의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오디오 평가 DB를 제시하 고, 이를 체계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설계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