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서 효과적인 장문 인증 가이드라인이미지

Keywords Biometrics, Palm Print, Authentication, Privacy

Abstract

오늘 날 얼굴, 지문 또는 장문(掌紋)과 같은 생체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를 등록하고 인증하는 과정이 스마트 폰을 통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생체 정보를 촬영 시, 일반적인 경우 카메라 프리뷰 화면에 특정 이미지를 오버레이 함으로써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동일한 위치에 서 사진을 촬영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장문을 이미지로서 사용자를 등록 및 인증 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이미지를 제시하며, 해당 가이드라인 이미지를 적용한 사용자 실험을 통해 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