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홉 Unattended WSN에서 가변 키 슬롯 기반μTESLA의 운영

Keywords WSN Security, μTESLA, Broadcast Authentication, NS-2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인증 방법 중 하나인 μTESLA는 안전한 센서 네트워크의 운영을 위해 BS(base station)로부터 센서 노드로 전달하는 브로드캐스트 메시지의 인증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UWSN 환경 에서 매우 짧은 키 슬롯 값을 갖는 μTESLA를 사용할 경우, 센서 노드들은 공개된 비밀키 검증을 위하여 많은 양의 해시값을 계산하여야 한다. 반대로, 센서 노드의 해시 연산량을 줄이기 위하여 μTESLA의 키 슬롯 길이를 지나치게 길게 잡는다면, BS는 키를 공개하기 위하여 그 지나치게 긴 슬롯 길이만큼의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가변 길이의 키 슬롯을 갖는 μTESLA에 대하여 제안하였으며, 이를 모 의 실험한 결과를 보임으로써, 우리의 기법이 센서 노드의 응답 시간을 향상시키고 센서 노드에서 수행되는 해시 연산의 수를 효과적으로 줄였음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