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기반의 묶음 LOD 기법을 이용한지형 렌더링의 가속화 기법

Title
GPU 기반의 묶음 LOD 기법을 이용한지형 렌더링의 가속화 기법
Other Titles
An Acceleration Technique of Terrain Rendering using GPU-based Chunk LOD
Authors
신병석
Keywords
Real-time Rendering(실시간 렌더링), Terrain Rendering(지형 렌더링), Level of Detail(상세 단계선별)
Issue Date
2014-01
Publisher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Series/Report no.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7권 1호 pp 69~76
Abstract
대용량 지형 데이터는 최신 그래픽 하드웨어를 사용해도 실시간으로 표현하기가 어렵다. 일반적으로 이런 대용량 지형 데이터를 실시간에 처리하기 위해 연속 상세 단계 기법 같은 메쉬 간략화 기법이 사용된다. 하지만 기하 분할(geometry splitting)과 같이 기존의 GPU기반 사진트리를 사용하는 기법은 트리의 깊이가 깊어질수록 많은 정점을 사용하고 이를 다시 재전송하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되며 텍스처를 이용해 트리를 구성하기 때문에 트리의 용량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진트리 기반의 묶음(chunk)으로 구성된 상세 단계 선별 기법을 GPU에서 처리하는 실시간 지형 렌더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기하 분할 기법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트리 탐색을 제한하고 테셀레이터 (tessellator)에서 묶음을 생성한 후 렌더링함으로써 트리 탐색을 줄이고 묶음을 GPU에서 바로 생성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지형을 렌더링할 수 있다.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235
ISSN
1229-777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Computer Engineering (컴퓨터공학)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컴퓨터정보공학 논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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