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기독교 신학 관점에서 조망해 본 에너지 자원

Abstract

이 논문은 구약성경의 창조론에 바탕을 두어 진행된다.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지속적으로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자연 속에서 피조물들을 이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의 창조 배경은 구약성경의 창세기 1장 1절에서 창세기 2장 16절까지에 나타나 있다. 인간이 하나님의 창조로부터 지금까지 번성을 해오는 과정에 있어서, 인간은 많은 문제점을 만들어 냈다. 그중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환경오염이라는 비극적 현실(tragedy)이다. Lynn White, Jr은 기독교의 교리 내용이 인간으로 하여금 환경오염을 조장하였다고 주장한다. J. Moltmann는 Lynn White, Jr의 의견에 대한 반박과 기독교의 신학적 가치관과 교리를 주장하였다. 하지만 성경 기록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현대 사이의 큰 간극이 존재한다. 본 논문은 기존의 창조론을 기반으로 한 기독교의 자연 및 자원(resources)에 관한 신학과 교리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되었다. 현대의 에너지 자원의 환경론적 적용에 대하여 기독교적 판단을 통한 문제의식의 제고를 도모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