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하수 처리 혐기성 유동상 반응조의 후속공정으로서 화학응집의 가능성 평가

Keywords

Anaerobic treatment, Fluidized reactor, Coagulation, Sulfide, Phosphorus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하수를 처리하는 혐기성 유동상 반응조(AFBR)의 유출수 내에 존재하는 황화물, 인을 제거하기 위한 후속 공정으로서 화학응집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pH 범위 5.9에서 7.2까지는 화학응집을 통한 황화물, 인 및 COD의 제거율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알칼리도의 요구량은 Fe(OH)3를 형성 및 황화물과 인을 제거하기 위한 Fe3+의 양을 통해 추정할 수 있었다. 응집보조제 농도 2 mg/L에서 음이온성 폴리머가 플록의 크기와 침전성 면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다. AFBR 유출수의 황화물을 제거하기 위해 투입한 응집제 주입비(Fe3+/S2-)는 0.64로 인공폐수 실험을 통해 확인한 이론적인 응집제 주입비0.67에 근접하였으나 황화물 제거율은 75.2%에 그쳤다. 이렇게 낮은 황화물 제거율은 인공폐수와는 다르게 AFBR 유출수에는 황화물, 인, 수산화이온, 중탄산염이 존재하고 이들이 Fe3+와 경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다. 응집제 주입비2.0에서 황화물과 인의 농도는 각각 0.1, 0.5mg/L 이하로 감소했다. 응집제 주입량 50 mgFe3+/L에서 평균적인 유출수의 COD 농도는 80mg/L로 대부분 용존성 COD로 구성되어 있고 제거율은 55%이다. 더 높은 COD 제거율을 얻기위해서는 AFBR에서의 용존성 COD 제거율을 높여야 한다. Fe3+를 이용한 화학응집은 AFBR유출수 내의 황화물, 인 및 COD를 동시에 제거할 수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높은 처리수 수질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 기존 하수처리 공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