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적 마이크로머시닝 기술을 이용한 균일한 니오븀 표면 에칭 연구

Keywords electrochemical etching, Nb etching, micro-contact printing, epoxy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icro-contact printing을 통하여 니오븀 호일 표면 위에 균일한 에칭 pits를 형성하였다. 균일한 보호층을 형성하고자 전해연마의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기존의 O2 플라즈마 공정 없이 손쉽게 균일한 에칭 pits를 형성시킬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하였다. 메탄올 혼합 전해질을 사용하여 10 min 동안 에칭을 진행한 결과 니오븀 호일 표면 위에 지름과 간격이 각각 10 µm와 5 µm로 잘 정렬된 에칭 pits를 관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