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부품제작자증명 인증절차에 관한 고찰

Keywords

Aircraft Certification(항공기 인증), Airworthiness Standard(감항기준), Design Approval(설계승인), European Part Approval(유럽부품승인), Production Approval(생산승인), Parts Manufacturer Approval(부품제작자승인)

Abstract

항공기 부품은 새로 개발되는 항공기의 설계를 구성하는 일부일 뿐만 아니라,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국은 1965년부터 부품제작자승인 제도를 수립·시행하여 운용 중인 항공기의 감항성 유지는 물론 전 세계의 항공기 부품 시장의 확대에 기여해 왔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부품제작자승인, 유럽의 유럽부품 승인, 그리고 우리나라의 부품등제작자증명 제도를 상호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제적 안전성 기준에 부합하고 부품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