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공 유도탄의 동적발사영역(DLZ) 산출 알고리듬

Keywords

: Dynamic Launch Zone(DLZ), Air-to-Air Missile(공대공 유도탄), Range Algorithm(Range 알고리듬), Pseudo 6-DOF(가상 6-자유도)

Abstract

전투기 탑재용 무장제어 알고리듬은 교전상황에서 전투기의 임무 수행 및 생존과 직결 된다. 무장제어 알고리듬은 조종사에게 DLZ라 불리는 표적 격추 가능 범위를 HUD에 전 시해 준다. DLZ는 교전거리 계산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생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AIM-9과 AIM-120 공대공 유도탄의 DLZ 구성요소에 대해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가상 6-자유도 실 시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기반한 DLZ 산출 알고리듬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다양한 교전 시나리오 하에서 공대공 유도탄의 DLZ 산출 알고리듬 운용상의 특징을 시뮬레이션 을 통해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