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부채꼴 핀휜 형상의 열성능 평가

Keywords

Fan-Shaped Pin-Fin (부채꼴 핀휜), Convective Heat Transfer (대류 열전달), Pressure Drop (압력 강하),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Analysis (RANS 해석), Thermal Performance (열성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RANS 방정식을 이용하여 냉각 유로 내에 부착하는 새로운 핀휜의 다양한 부채꼴 형상에 대해 열전달, 압력강하, 열성능을 평가하였다. 레이놀즈수가 5,000 부터 100,000 인 경우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난류모델로는 Low-Re SST 모델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면적 평균 누셀트수에 대한 실험값과 계산값을 비교하였다. 앞전 각도와 뒷전 각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세 종류의 부채꼴 핀휜의 형상 변화에 따른 열성능을 평가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