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선자-
dc.date.accessioned2010-10-15-
dc.date.available2010-10-15-
dc.date.issued2010ko
dc.identifier.uri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82-
dc.description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3 3. 연구의 의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5. 용어정리 4 Ⅱ.이론적 배경 5 1. 한국인의 효 인식 5 2. 한국 부모의 교육열과 부모자녀 관계 9 3. 토착심리학적 접근 16 Ⅲ.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측정 도구 23 3. 실시 방법 23 Ⅳ. 연구 결과 25 1. 초등학생의 효도에 대한 인식 25 가.-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초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표집대상은 초등학생 165명(남: 73명, 여: 92명)과 부모 330명(부: 165명, 모: 165명)으로 총 495명이었다. 측정도구는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초등학생의 효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가 부모님께 효도하기 위한 대표적인 행동으로는 부모를 도와줌이 30%이-
dc.languagekoko
dc.publisher인하대학교-
dc.subject초등학생의효도와부모가지각한자녀에대한기대및역할인식-
dc.title초등학생의 효도와 부모가 지각한 자녀에 대한 기대 및 역할 인식-
dc.typeMasters Thesis-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1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