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교과서의 텍스트 이미지 상관관계

Keywords 텍스트, 이미지, 상관도, 상관성

Abstract

본 연구는 제7차 고등학교 『사회·문화』교과서의 텍스트와 이미지에 대하여 양적,질적 상보성 분석을 통하여 이 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상관관계는 정량적 분석과 정성적 분석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도출된 상관관계를 통해서 교과서 한 쪽 당 적당한 텍스트의 양과 이미지 크기는 어떠한가, 텍스트의 정보는 이미지 표상을 통해 적절하게 드러내고 있는가를 검토할 수 있었다. 특히 교과서의 이미지들은 학습을 위한 직관적 사고를 돕고 해석력을 키우는데 유용한 자료로 평가된다. 그 뿐만 아니라 이들은 학습자가 배워야할 교과 내용을 조직, 배열하고 외적 구조인 텍스트와 함계 교과서를 구성하고 있다. 따라서 텍스트-이미지 상관관계는 교과서 기획·집필·제작 단계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항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