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향 고찰:

Title
문화 교육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향 고찰:
Authors
이양호
Keywords
문화 교육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문화 교육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향 고찰을 통하여 문화 교육의 실태와 그 가능성에 대해 탐색한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학생들이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한 주체적인 학습을 하지 못하는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문화 교육’이라고 보았다. 특히, 주체적인 교육을 통한 ‘문화적 소통’이 이루어져야만 하는 고전 문학 교육에 있어 이러한 문화 교육이 더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이에 고전 문학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가능성 도출을 위해 기존에
Description
I. 서론 =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9 2. 연구 방법 및 내용 = 11 3. 연구사 검토 = 13 II. 문화 교육과 고전 문학 교육 = 18 1. 문화 교육 = 18 2. 고전 문학 교육 = 39 3. 고전 문학 교육과 문화 교육 = 48 III. 고전 문학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실태 = 51 1. 연구 대상과 방법 = 51 2. 설문 결과 분석 = 52 3. 설문을 통한 시사점 = 68 Ⅳ. 교과서를 통한 문화 교육의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4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5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