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교육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향 고찰:

Abstract

이 연구는 문화 교육을 위한 고전 문학 교육 방향 고찰을 통하여 문화 교육의 실태와 그 가능성에 대해 탐색한 것이다. 이에 연구자는 학생들이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한 주체적인 학습을 하지 못하는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문화 교육’이라고 보았다. 특히, 주체적인 교육을 통한 ‘문화적 소통’이 이루어져야만 하는 고전 문학 교육에 있어 이러한 문화 교육이 더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이에 고전 문학 교육에서의 문화 교육 가능성 도출을 위해 기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