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의 서사 비교 연구=

Abstract

본고는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을 통해 영화와 소설의 서사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았다. 소설과 영화의 관계 양상을 더욱 분명하게 밝히기 위해서 분석 텍스트로 삼은 것은 소설『오래된 정원』과 이 작품을 원작으로 한 영화 『오래된 정원』이다. 이 두 가지의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소설이 영화화되면서 유지되는 것과 유지되기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한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소설에서 영화로 전환하면서 유지가 가능한 것은 스토리인데 반해 플롯은 변형을 피할

Description

Ⅰ. 서론 = 1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 1 2. 선행연구 및 비판 = 4 3. 연구방법 = 6 Ⅱ. 소설과 영화 <오래된 정원>의 서사 연구 = 7 1. 소설 <오래된 정원> = 7 1) 서사적 특징 = 7 2) 오현우-혁명 = 13 3) 한윤희-모성 = 16 4) 이희수ㆍ윤희 아버지-생태주의와 불교 = 21 5) 유토피아를 찾아서 = 25 6) 모성, 자연으로의 회귀라는 전망 = 27 2. 영화 <오래된 정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