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운동행동 변화단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체육수업 내적동기/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생의 운동행동 변화단계별 신체적 자기개념과 체육수업 내적동기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중학교를 대상으로 남녀학생 총 558명을 대상으로 운동 변화단계 질문지와 체육수업 내적동기 질문지, 신체적 자기개념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학생의 운동행동 변화단계의 경우 유지단계인 5단계가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여학생의 경우 관심단계인 2단계에 가장 높은 빈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