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투스포츠 선수의 스포츠맨십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격투스포츠 선수의 스포츠맨십의 성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중·고·대학교에서 선수생활을 하고 있는 남·여 격투스포츠(펜싱, 태권도, 복싱, 유도, 씨름, 레슬링) 학생선수를 총 39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선수들의 스포츠맨십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성창훈(2003)이 Vallerand MSOS를 기초로 번안하여 검증한 한국형 척도(KMSOS)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2.0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