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yley 그래프와 정다면체=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그래프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위상수학이나 기하학 분야에서도 널리 이용되는 개념이고, 대수적 그래프 이론의 중심역할을 하는 Cayley 그래프의 기본개념을 설명한다. 이를 위해 Cayley의 정의 및 간단한 예와 기본 성질을 소개한다. 그리고 생성집합을 갖는 순환군(cyclic group), 대칭군(permutation group), 교대군(alternating group), 정이면체군(dihedral group)에 대하여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 Cayley 그래프의 정의와 기본성질 = 3 2.1 군과 군의 생성집합 = 3 2.2 Cayley 그래프 = 7 2.3 Cayley table (group table) = 11 Ⅲ . Cayley 그래프의 예 = 13 3.1 Z_(n)의 그래프 = 13 3.2 대칭군 (Symmetric group : S(X)) = 15 3.3 n차 교대군 (Alternating group : A_(n)) = 18 3.4 정이면체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