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격조사 교육의 제문제=

Abstract

본 논문은 일본어 격조사 교육의 문제점을 조명하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 『일본어Ⅰ』교과서에서 격조사를 다루는 양상을 살펴보고,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오용을 다룬 선행연구와 실제 오용례를 통하여 오용이 발생하는 원인을 밝혀 오용을 줄일 수 있는 학습방법을 제언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격조사 가운데 「が, の, を, に, で, へ, と, から, より」 9개만을 대상으로 한다. 각 장의 내용과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