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능력 신장을 위한 NIE 교재화와 수업모형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 학교현장에서 NIE program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 필요성과 효과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신문을 수업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신문을 교재화하는 과정과 수업모형을 화학Ⅱ의 용액 단원을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NIE가 세계적 추세임을 알고, 국내의 신문사와 학교에서도 점차 그 영역이 확대되어 감을 인식하였다. 또, NIE 수업이 논술능력의 신장에 효과가 있고 여러 과목의 여러 가지 수업 모델이 제시되어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시도는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용어의 정의 = 2 가. NIE활용수업 = 2 나. STS = 3 3. 연구 내용 및 제한점 = 3 4. 선행연구 검토 = 4 Ⅱ. 이론적 배경 = 8 1. NIE의 이해 = 8 가. NIE의 개념 = 8 나. NIE의 목적 = 9 2. NIE의 국제적 동향 = 10 가. 미국의 NIE = 11 나. 영국의 NIE = 12 다. 노르웨이의 NIE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