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분석=

Title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분석=
Authors
전영희
Keywords
교과서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언어와 문화가 불가분의 관계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2009년에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르치게 될 개정 교과서가 2007년 개정 영어교육과정의 취지에 맞춰 문화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총 17종의 개정 교과서 가운데 7종(79개 단원)을 선별하여, 교과서의 읽기 자료(본문)를 세 가지 기준으로 분석하였는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19가지 소재가 읽기 자료(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3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외국어 교육의 목표 = 5 2. 문화의 정의 = 7 3. 언어와 문화의 관계 = 9 4. 문화 교육의 목표 및 의의 = 10 5. 선행연구 = 12 Ⅲ. 교과서 분석 = 14 1. 분석 대상 = 14 2. 교과서 분석의 기준 = 14 Ⅳ. 분석 결과 = 19 1.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문화 소재별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7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6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