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언어와 문화가 불가분의 관계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2009년에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르치게 될 개정 교과서가 2007년 개정 영어교육과정의 취지에 맞춰 문화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총 17종의 개정 교과서 가운데 7종(79개 단원)을 선별하여, 교과서의 읽기 자료(본문)를 세 가지 기준으로 분석하였는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19가지 소재가 읽기 자료(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