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 과목을 활용한 논술교육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논술교육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현행 7차 교육과정을 토대로 한 고등학교 작문 과목의 내용을 분석하여 논술교육과의 연관성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논술은 고도로 지식화된 사회적 배경과 함께, 평가적 관점에서도 이제까지의 대학 입시 제도가 지닌 폐단을 불식시키고 각 대학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여 교육의 정상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평가 방식으로 받아들여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4 3. 연구의 내용과 제한점 = 8 Ⅱ. 논술과 논술교육 = 10 1. 논술의 개념과 필요성 = 10 2. 논술교육 방법에 관한 모형 = 23 3. 교육과정상에 나타난 논술교육의 변화 양상 = 33 Ⅲ. 논술교육을 위한 작문 교육과정 · 교과서 분석 = 43 1. 작문 교육과정과 교과서 = 44 2. 작문 교육과정 · 교과서와 논술 = 55 Ⅳ. 논술교육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