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보산사건과 인천 화교배척사건 연구:

Abstract

오늘날 滿洲 東北 三省 즉 吉林省, 遼寧省, 黑龍江省에는 약 190만으로 추산되는 조선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화교 또한 2만여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논문은 1931년 길림성 장춘현 만보산사건과 국내화교배척사건의 발생배경과 경위, 그 해결 과정을 통해 조선족 즉, 韓人과 華僑 역사의 단면을 동시에 살펴보고 있다. 재만한인의 만주이민은 한과 빈곤과 궁핍의 역사였다. 주된 이주원인은 경제적 궁핍이었고, 일제의 강점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