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보의 조형성을 이용한 추상미술 수업의 효율적 지도방안=

Abstract

미술교육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개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는 목표를 갖는다. 요컨대 학교에 서의 미술교육은 미술교과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조형 활동을 통한 자기체험을 확장하고 미적인 자기교육의 힘을 육성하여 스스로 미적 인간실현으로서의 자기 성장을 돕는데 그 진정한 목적이 있다. 현대미술은 다양한 가치와 형식 등이 공존하는데 20세기 이후 추상미술은 가장 두드러진 특징을 종합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1 2. 연구의 제한점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조각보의 특징 = 3 1)조각보의 개념 및 배경 = 6 2)조각보의 미적 특성 및 조형성 = 6 2. 추상미술의 특징 = 12 1)추상미술의 개념 및 배경 = 12 2)추상미술의 기법 및 조형요소 = 18 3. 추상회화로서의 조각보 = 27 Ⅲ. 조각보의 조형성을 이용한 추상미술 지도 방안 = 29 1. 조각보의 조형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