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고등학교 생물Ⅰ 교과의 건강 및 질병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단원의 구성 및 내용의 문제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함이다. 건강교육의 도입은 과학·기술·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 STS) 교육의 일환으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조금 더 세분화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동기 = 1
2. 연구의 목적 = 3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연구 = 4
1. 실용학문으로서의 생물 = 4
1) 실용주의 = 4
2) 학습동기의 유발 = 6
2. STS 과학관의 영향 = 7
3. 7차 교육과정에서의 생물Ⅰ = 7
1) 성격 = 7
2) 목표 = 10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 12
1. 연구 대상 = 12
1) 고등학교 생물Ⅰ교과서 = 12
2) 연구 단원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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